본문 바로가기
자유게시판

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어떤곳?!

by 투데이관리자 2018. 3. 20.
반응형

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어떤곳?!

 

 

 

- (주)이건테크 이형준 대표는 대학시절에 사회 적 역할에 대해 고민한 결과, 자신의 성장과 동시에 사회발전을 위해 선택한 것이 정보의 전달 역할을 하는 언론사였다.

 

 

이건테크 이형준 대표

(주)이건테크 이형준 대표는 대학시절에 사회 적 역할에 대해 고민한 결과, 자신의 성장과 동시에 사회발전을 위해 선택한 것이 정보의 전달 역할을 하는 언론사였다.

글 최대환 기자 사진 정다은 기자

 

 

 

 

언론사는 정보의 전달은 할 수 있었지만 능동적으로 사회문제를 풀어나가는 것에는 한계가 있어 이런 해 결에 대한 한계성을 느끼고 직접 풀어보고자 기업경 영에 뛰어들었다.
이 대표는 모 언론사를 그만두고 셀프세차장 사업을 창업했다. 창업 후 전 직원들과 시설, 장비 등 전체적 인 디자인을 연구·기획한 결과 소비자들이 가장 선 호하는 셀프세차장 1위, 창업주가 가장 선호하는 셀 프세차 브랜드 1위를 7년 동안 유지할 수 있게 한 원 동력이 됐다. 모 언론사 기자로 활동하다 사업가로 변신한 (주)이 건테크 대표로부터 사업경영에 대해 들어봤다.
기존에 많이 있던 셀프세차장 업계에서 이건테크가 독보적인 위치를 차지할 수 있었던 비결은 무엇인가?

 

 

 

 

 

셀프세차장은 단순히 ‘본인의 차를 저렴하게 세차할 수 있는 곳’이며, 고객 편의를 위한 서비스나 세차장 비 등 셀프세차장 기본적 요소들의 경쟁력을 고려하 는 곳이기도 하다.  (주)이건테크는 세차 시장을 포함한 셀프산업의 지속 적 성장가능성을 염두에 두고, 셀프세차 시장의 변 화를 선도하기 위해 ‘고객들이 세차를 즐길 수 있게 하는 것’에 대한 끊임없는 고민을 했다. 고민의 결과 를 (주)이건테크의 신사업으로 추진하며 셀프세차 시 장 내 경쟁력을 확보할 수 있었다. 2014년 디자인 경영을 도입해 낙후된 셀프세차장의 시설, 장비 등 전체적인 디자인을 기획하고 소비자에 게 시각적 즐거움과 쾌적한 환경을 제공해 셀프세차 시장의 디자인 전체가 소비자 중심 디자인으로 변해가 기 시작됐다.
대부분의  셀프세차장 시공업체가 영세해서 지속적인 A/S 및 매장운영관리가 이뤄지지 않는 점을 감안해 전국 A/S 네트워크를 구축, 개선했다. IT-POS(매출운영관리 시스템)을 도입하고, RF 카드 시스템을 통한 매장운영관리를 실현해 창업주 매장 운영 편리성과 예측성을 높였다. 이 모두 소비자(세차장 고객)와 창업주 편의를 생각 한 결과 도출된 핵심 경쟁력이었으며, 이런 일련의 노 력으로 국내 소비자들이 가장 선호하는 셀프세차장 1위, 창업주가 가장 선호하는 셀프세차 브랜드 1위를 7년 동안 유지할 수 있게 한 원동력이 됐다.

 


세차는 문화라는 슬로건을 내걸고 있다. 구체적인 의 미는 무엇인가?
‘세차는 문화다.’라는 슬로건은 세차와 관련된 소비 자, 창업자, 기업 등의 사회구성원이 공감하며 만들 어낸 사회적 활동이며, 사회구성원들의 생각과 행동 방식에 따라 변화할 수 있는 것이기에 세차는 문화라 고 정의했다. 대한민국의 세차시장은 시장 환경과 소비자 니즈에 따라 변화하며 전 세계에서 세차문화가 가장 발달된 시장이다. 그 변화를 이끈 것이 이건테크의 세차 브 랜드 ‘셀세모’이다. 단순히 차를 닦는 수단에서 본인을 만족시키는 수단 또는 다수가 함께 소통할 수 있는 취미가 됐으며 이 는 사회구성원이 만족감과 즐거움을 공감할 수 있도 록 형성시킨 문화인 것이다. 현재 복합공간화의 실현을 위해 준비하고 있다. 세차 를 즐기는 문화의 확장을 위해 다양한 구성원이 세 차를 하며 다양한 서비스를 공급받을 수 있도록 동 종업종 혹은 이종업종 간의 결합을 기획하고 있다

 

삭막해 보이는 기존 셀프세차장의 외관과 다르게 이 건테크가 시공한 셀프세차장은 건물 디자인에 매우 공을 들인 모양새다. 특별한 이유가 있는가?
(주)이건테크의 사업초기 역량과 시장상황을 고려했 을 때 셀프세차장의 디자인 혁신이 최우선이라 판단 했다. 성공적 디자인 혁신을 위해 셀프세차 시장 내에서 독 보적인 차별화를 도모했으며 이에 따라 세차베이골 조, 장비, 건축물 등의 셀프세차장 전체의 디자인 혁 신을 기획했다. 그 결과물로 2014’ 레볼루션버전, 2015’ 샤크버전, 2017‘ 큐브버전이 개발됐으며 관련 디자인의 경쟁력 과 확보된 지식재산권의 마케팅을 통해 소비자와 창 업주에게 전달하며 시장 내 파급효과가 크게 발생했다. 올해도 역시 신규디자인을 기획해 셀프세차 시장에 서 처음 선보이는 디자인 방식으로 다시 한 번 디자 인 혁신을 기대하고 있다.
지난해 고용창출대상, 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 등 많은 상을 받았다. 수상의 원동력은 무엇인가?
디자인, A/S, IT-POS외 (주)이건테크의 지속성장을 위한 신사업들을 기획했다. (주)이건테크는 신사업영 역의 환경, ICT, 세차시장의 지위향상 등이 있고 기 존 사업영역의 프로세스를 공고히 하는 것이 필요했다. 이를 위해 기업부설연구소, 경영 기획 및 관리, 유통, 영업 등 사내 전 부문별 핵심인재를 확보해 자연스럽 게 2015년, 2017년 고용우수기업으로 선정됐다. 또, 확보된 핵심인재들의 지속적 성과창출로 인해 환 경과 ICT 분야의 R&D 성과물로 중소기업기술혁신 대전 장관상을 수상했다. 이와 같은 성과의 원동력은 확보된 많은 핵심인재들이 기업의 비전을 공감하며 만들어낸 결과물과 이에 따른 기업의 성장이 그 원동력이라 생각한다.

 


이 대표는 대전고등학교를 졸업하고 대전에서 기업을 운영하고 있다. 이 대표에게 대전은 어떤 의미인가?
기업은 이윤의 창출과 성장을 통해 존속하고 동시에 소외된 사회문제에 기여할 사회적 공헌의 소명을 갖 고 있다. 저는 대전에서 태어나고 자랐으며 현재, 역 시 본사를 대전에 둔 세차시장 1위 브랜드 기업을 운 영하고 있다. 제게 있어 대전은 고향이다. 태어나서 자라고 살아오 며 마음속 깊이 간직해온 정든 곳이다. 그러므로 대 전은, 기업을 경영하며 성장한 것에 대한 감사한 마 음을 지역사회에 환원하고 지역 사회의 발전에 기여 하고자 하는 삶의 의미를 부여해주는 곳이다.  기업을 경영하며 적극적으로 지역사회의 문제를 찾는 노력을 할 것이고 이 문제를 해결하는 노력 또한 대 전 기업인으로써 꼭 해야 할 소명이라고 생각한다.

 











이 대표의 SNS 계정에 적혀있는 ‘기업에 성공과 실패 라는 마침표는 없다.’는 글귀가 인상적이다. 이말 외에 도 경영 철학으로 삼고 있는 문구가 있다면?
글귀의 의미는 ‘기업의 성공은 점이 아니라 선’이라는 뜻과 같다. 그 뜻은 성공에 대한 단순한 평가가 아 닌, ‘어떠한 과정을 통해 결과에 도달 했느냐, 여러 가 지 과정들과 결과물들의 연계성, 연속성은 어떠한가.’ 가 더 중요하다는 의미이며 제가 생각하는 올바른 기 업의 경영철학이다. 그 외의 것은 앞서 말씀 드린 바와 같이 ‘기업 존속을 위한 이윤창출과 사회적 공헌의 역할을 함께 수행해 야 하는 것’이다.

 

 










2018년에 자동차용품 유통업체 등으로 사업 확장 계 획을 알고 있다. 구체적인 사업 확장 계획이 궁금하다.
(주)이건테크는 2017년 중소기업청에서 이익공유형 착한 프랜차이즈로 선정됐다. 일반적인 프랜차이즈와 다르게 창립초기부터 가맹비, 로열티, 공동마케팅비, 용품의 의무사용 등이 없는 착한 프랜차이즈를 만들 어 운영하고 있기 때문이다. 현재 전국 300여 개의 셀세모 셀프세차장이 있으며 300여 개 유통인프라를 활용하기 위해 경쟁력 있는 세차용품을 개발하고 출시하고 있다. 2017년도까지는 세차용품의 유통활성화를 위한 경 쟁력 있는 제품 개발이 목표였다면 2018년도는 개발 된 세차용품의 유통활성화 및 확대, 차량용품으로의 사업영역 확장을 목표로 하고 있다.
미국시장 진출도 준비하고 있다는데.  계획은 어떤가?
현재의 미국시장은 5년 전 국내 세차시장과 같다. 취 미로 세차를 즐길 수 있는 문화가 형성되기 이전의 시점이다. 5년 전 (주)이건테크는 시행착오와 어려움 을 극복하며 국내 시장 1위 브랜드를 만들었다. 이 경 험과 노하우는 성공적 미국시장 진출에 큰 도움이 될 것으로 판단된다. 미국 진출에 대한 구체적인 계획을 이 자리에서 언급 하기는 성급한 면이 있다. 말씀드릴 수 있는 것은 신 사업영역을 통한 핵심경쟁력을 확보한 뒤 시장우위를 선점하며 진출할 계획이다

 

 

 

 

 

 

한남대에 발전기금을 기탁하고 학습 MOU를 체결하는 등 지역사회에 공헌하기 위해 힘쓰고 있다. 추가적인 사회공헌 계획이 있는지?
한남대학교 관련된 일은 대전소재의 기업에서 지역대학의 우수한 인 재 양성을 위한 협력은 당연하다고 생각한다. 저희에게 특별한 의미를 부여하지 않고 형편 될 때마다 지속적으로 해야 하는 것으로 인식하 려 한다. 기업을 중심으로 생각하는 사회적 공헌은 기본적 기업의 역할인 고용 창출과 회사 구성원의 사회활동을 지속적으로 수행할 것이며 나아가 일과 가정의 양립을 지원하며 올바른 기업문화를 구축하는 사회적 역 할을 하고 싶다. 사회적 역할을 중심으로 생각하는 사회적 공헌은 고용창출의 사회적 문제해결과 동시에 영세사업장의 경영 환경문제 개선과 소외된 장애 아동 및 폭력가정에 대한 사회적 기여를 생각하고 있다. 가정은 사회의 가장 기본적 요소로 사회가 행복해지려면 가정이 우선 시 되어야 하기 때문이고 영세사업장의 경영 환경이 개선돼야 국가의 산업구조가 튼튼해질 것이라 생각한다. 말씀 드린 사회 공헌을 실현하기 위해 성공적인 기업경영과 동시에 적 극적으로 문제를 찾아  나설 생각이다.

 


 

 

충청포스트 글 최대환기자/ 사진 정다은 기자 jde5487@daum.net

 

 

 

 

 

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

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 셀프세차장 창업 순위1위 셀세모

 

반응형